• 목록
  • 아래로
  • 위로
  • 댓글 4개
  • 쓰기
  • 검색

패션 컬러의 숨겨진 뜻을 이해하고 패션에 적용해보자.

우르사
1712 5 4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색깔'. 장소나 특정 시기, 우리가 감정을 느끼는 방식을 표현하는 등, 우리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인간이 언어로 소통할 수 없는 것을 비언어적으로 소통할 수 있게 하죠. 감정을 표현해 낸다든지 예술적인 표현을 한다든지 말이죠. 

패션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색의 옷을 입느냐에 따라 저마다 풍기는 느낌이 달라집니다. 그래서 분위기에 맞게, 상황에 맞게 색깔을 선택하죠.

색깔이 가지고 있는 느낌과 의미는 나라마다 개인의 특성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여러분이 주로 알고 있는 무지개(빨, 주, 노, 초, 파, 남, 보)색을 중심으로 색의 의미를 살펴볼까 합니다. 색깔과 패션에 담긴 의미, 알고나면 패션 레벨(?)이 조금 성장할거예요 ^^

 

 

색깔의 의미



 

열정과 강렬

빨간색_Red

 

빨강은 눈에 자극을 주는 색으로, 눈에 띄기 쉬우므로 정지, 금지의 뜻으로 방화, 금지표지, 경보기, 소화기, 긴급정지 등에 쓰이곤 하죠. 그래서 빨간색 옷은 '강렬하다' 혹은 '열정적이다'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빨간 드레스만 봐도 알 수 있는데요. 빨간색 드레스는 강렬한 색이기 때문에 섹시하게 보이는 것이죠. 실제로 색채 중에 가장 자극적이고 감정을 고조시키는 색이라고 합니다. 또한 빨간색을 보면 흥분하고 맥박이 빨라지는 등 생리적인 반응이 나타난다는 연구결과가 있죠.

 

 

빨간색

 

또한 빨간색은 태양이나, 활활 타오르는 불, 붉은 피, 피로 얼룩진 혁명을 연상시키므로 정열과 열정, 적극성, 흥분 등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슈퍼맨의 빨간색 망토가 떠오르는 건 저뿐인가요? 

심리적으로 빨강은 부정적인 사고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하며, 활기와 야망을 갖게 하는데요. 사랑, 관용, 순교, 용기, 건강, 열정, 생명을 상징하기도 하죠.

 



 

따뜻하고 포근한

주황색_Orange

 

주황색은 시각적으로 따뜻한 느낌을 주는 난색이라 옷을 보면 '따뜻함'과 '포근함'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주황은 활력, 적극, 따뜻함, 포근함, 만족 등을 상징하는데요. 채도가 높은 빨강과 노랑의 중간색인 주황은 명랑하고, 친근한 느낌을 주기도 하죠.

이보다 밝은 베이지색이나 짙은 갈색으로 옷을 코디한다면 은은하고, 따뜻한 자연적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나 가을에 주황색 계열의 코디는 쌀쌀한 날씨를 따뜻하고 포근하게 느껴지게 할 수 있죠.

 

 

주황색

 

심리적으로는 기능 저하를 막아주고, 감정을 자유롭도록 도와준다고 하니, 심리적으로 안정이 필요할 땐 주황색 옷을 활용해 보는 것은 어떠신지요?

 



 

발랄하고 귀여운

노란색_Yellow

 

마치 병아리를 연상케 하는 노란색은 '귀여움'과 '따뜻함', 그리고 '발랄함'을 나타냅니다.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들 옷만 봐도 알 수가 있는데요.

유채색 중에서 명도와 채도가 가장 높은 색으로서 명랑, 생동감, 즐거움 등의 느낌을 주죠. 또한 가장 이상적인 노랑인 황금색은 금이나 돈 등을 상징하여 권위, 풍요로움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밑에 사진만 봐도 알 수 있듯이, 노란색 계열의 옷은 귀여움은 물론이고 상큼하고 발랄한 이미지를 줍니다. 또한 생동감있고 즐거워 보이기까지 하죠.

 

 

노란색

 

노란색은 어두운 곳에서도 눈에 잘 띄며, '주의'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안전채색으로 활용하는데요. 표지판이나 현장수사나 공사현장에서 '출입금지'의 끈이 노란색인 이유죠. 

실제로 노랑과 검정이 섞인 색채는 명도가 가장 높게 되므로 눈에 가장 먼저 띈다고 합니다. 심리적으로 노랑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도록 도움을 준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자연과 평온함의 상징

초록색_Green

 

눈에 부담을 가장 적게 주는 녹색은 자연, 평화, 안전, 휴식 등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자연보호와 연관성이 있는 단체의 옷은 초록색인 것을 볼 수 있죠.

노랑과 파랑의 혼합색인 초록색은 포근하면서 상쾌한 이미지를 주므로 가장 친근한 색으로 전개될 수 있습니다. 초록색의 옷은 보는 이로 하여금 친근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초록색이 다소 진하다고 느껴진다면 녹색보다 연한 연두색도 괜찮겠죠?

 

 

초록색

 

또한 초록색은 심리적으로 스트레스와 격한 감정을 차분하게 도와준다고 하니 릴렉스가 필요할 때 초록색을 선택하는게 어떠신지요.

 



 

안정적이고 상쾌한

파란색_Blue

 

파란색을 보면 푸른 바다나 하늘과 같은 이미지를 떠올릴 겁니다. 안정적이면서 상쾌한 느낌을 주죠. 그래서일까요. 파랑은 전세계적으로 기호도가 가장 높은 색으로 상쾌함, 신선함, 물, 차가움 등을 나타냅니다.

또한 냉정, 신비로움 등을 느끼게 하죠. 그래서 파란색 드레스를 입은 여인은 차가운 이미지를 연상케 하고, 파란색 맨투맨이나 스트릿한 패션은 안정적이면서 상쾌한 느낌을 주는 것이죠. 

 

 

파란색

 

하늘을 연상케 하는 파란색은 문학적인 표현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파랑새', '파란 잎새', '청운의 꿈' 등으로 표현을 합니다. 파란색은 심리적으로 불면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잠이 안오는 분은 잠자리를 파란색으로 바꿔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죠? .

 



 

차갑지만 따뜻한 색

남색_Navy

 
남색은 사계절을 막론하고 사랑받고 있는 색입니다. 코디에 있어 고민이 있는 분이라면 가장 기본적인 회색과 남색을 추천하는데요. 남색은 파란색 계열의 느낌이 들면서도 깊은 바다를 연상케 합니다. 

또한 차가우면서 차갑지 않은 이미지가 강해, 너무 어둡지 않고 무거워 보이기까지 하죠. 그래서 수트만 봐도 알 수 있듯이 남색이 많은 이유 중 하나이지요. 
 

 

남색코디

 

남색은 헌신, 지혜, 정의, 공정을 상징하고, 심리적으로 두려움을 해소하는 진정제 역할을 합니다. 두려움이 있는 분이라면 한번 남색을 애용해 보세요.

 



 

고귀함의 상징

보라색_Purple

 

보라색은 파란색과 빨간색이 혼합된 색으로 화려함, 우아함, 고귀함, 풍부함, 고독 등의 느낌을 줍니다. 그래서인지 연예인에게 중요한 자리인 영화제나 시상식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색이죠. 

 

 

보라색의미

 

품위 있는 고귀함과 함께 슬픔과 외로움이 비춰지므로, 예로부터 왕실의 색으로 활용이 되었습니다. 또한 푸른 기운의 보라색은 위엄과 장엄함과 같은 느낌을 주고, 붉은색이 강한 보라는 여성적, 화려함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심리적으로는 두려움을 해소하고, 불안한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기능도 하니 참고해 보세요.

 

 


 

이렇듯 색에도 많은 의미가 담겨져 있습니다. 또한 어떤 색의 옷을 입느냐에 따라, 풍기는 이미지가 다를 수 있죠. 색의 의미를 보고 이미지 전환이나 패션코디에 응용 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네요.

신고공유스크랩
머선129 머선129 Bro 포함 5명이 추천

댓글 4

댓글 쓰기
profile image
1등 닌자 21.05.29. 20:41

옷은 아니지만 오늘 상추, 고추등 녹색을 봤더니~ 아주 릴렉스 하고 기분이 좋드라^^

profile image
2등 헤리 21.05.29. 22:01

열정 강렬 마음에드는데

내가입기엔 좀부담스럽긴하지만

profile image
3등 blueskykim 21.05.29. 22:41

그래도 한국에선.. 넥타이 정도 제외하곤 저런 강렬란 색은 입기 힘든 듯

skaakd 21.05.31. 14:51

색이 강렬할수록 이미지도 달라지더라 ㅎㅎ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0%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