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댓글 2개
  • 쓰기
  • 검색

자기계발 독서하고, 사고하고, 적용하는 것

호둥
194 3 2

photography-of-person-typing-1181675.jpg

 

1. 엑셀 등등 사무에 필요한 툴을 다루는 것은 특별한 기술이 아닙니다. 기본입니다. 혼자 해보셔도 중급 수준까지는 공부한다는 말이 민망할 정도로 쉽게 익히실 수 있습니다. 업무에 필요한 툴들은 젓가락 다루듯 쉽게 쓸 수 있을 때까지 익히셔야 합니다.

 

하나만 제대로 익히시면 그것과 관련된 혹은 같은 회사에서 나온 소프트웨어는 처음 접하셔도 바로 사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인터페이스가 비슷하기 때문이죠. 예를들어 어도비 프리미어만 제대로 익히시면 에프터이펙트나 오디션처럼 타임라인 편집하는 소프트웨어는 안배우고 바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아무 일이나(사무실에서 하는 일이라면) 다 월등하게 잘하게 되는 세 가지 지능이 있습니다. 모든 일에 적용이 가능한 지능이기 때문에 이 지능이 깊어지면 업무의 질이 비교 불가 수준으로 상승합니다. 그 세 가지 지능은 맥락, 분석, 흐름 입니다.

 

3. 맥락의 지능은 존재와 존재를 연결하는 의미를 이해하거나 만들어내는 지능을 의미합니다. 앞서 말한 전혀 다른 목적의 소프트웨어라도 인터페이스가 비슷하면 배울 필요없이 바로 사용 가능한 힘도 맥락의 지능으로부터 나옵니다.

 

맥락의 지능이 보고서로 가면 대뇌피질을 자극하는 이해력 높은 보고서가 됩니다. 제안서로 가면 변연계를 자극하는 설득력 높은 제안서가 됩니다.

 

맥락이 없는 컨텐츠는 정보의 나열에 불과합니다. 맥락이 있는 컨텐츠는 스토리가 됩니다.

 

맥락이 없는 업무 지시는 일하는 사람에게 기계적인 반응만을 일으킵이다. 맥락이 있는 지시는 지시하지 않았지만 필요했던 일까지 주도적으로 하게 만듭니다.

 

맥락이 없는 광고는 광고를 콘텐츠로 소비하는 것에 그치게 만듭니다. 맥락이 있는 광고는 구매로 이어집니다.

 

4. 분석의 지능은 복잡한 것을 더이상 쪼개기 힘든 수준까지 분해한 후, 꼭 필요한 것만 모아 단순하게 재구성하는 지능을 의미합니다.

 

분석의 지능은 MECE로 훈련하시면 좋습니다. MECE는 중복과 누락 없이 데이터를 정리하는 기술입니다. 추천드리는 책은 로지컬씽킹입니다.

 

분석의 지능은 린 프로세스를 수행하거나, 사용자의 반응을 데이터로 수집하는 등의 활동을 할 때 무엇이 유의미한지, 어떻게 정리해야 하는지, 무엇을 측정해야 하는지 알게 해줍니다.

 

분석의 지능을 사용하면 복잡하게 하던 일은 단순하게, 낭비가 심하게 하던 일은 낭비가 적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일반에게는 그저 이야깃거리에 불과한 일련의 사건들이 분석의 지능을 가진 사람에게는 패턴으로 정리됩니다. 분석의 지능을 가진 사람은 패턴을 통해 이론을 만들어 낼수도 있고, 대책을 수립할수도 있고, 범인을 찾아낼 수도 있습니다.

 

5. 맥락의 지능과 분석의 지능을 모두 보유하면 구조적 사고가 가능해집니다. 구조적 사고에 능숙한 사람은 시스템이나 프로세스를 만들어내는데 능숙합니다.

 

6. 흐름의 지능은 내가 수행하는 과업을 흐름으로 이해하고 어떻게 흘러서 순환되는 것이 가장 좋은지 알아내는 지능을 의미합니다.

 

흐름의 지능이 없는 사람은 일을 일로만 생각합니다. 좋아하는 부분에만 집중해서 일이 정체되게 만들고 가치없게 만듭니다. 직장에서 보면 당장 쓸모가 없고, 언제 활용될지 기약이 없는 일에 매진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아니면 언제 활용될지 기약이 없는 일들을 지금 내가 해야한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흐름의 지능이 없는 경우입니다. (당장 기약이 없는 일이 허용되는 경우는 단 하나, 연구직밖에 없습니다)

 

직장인이라면 자신이 선 곳의 흐름을 알아야 합니다. 내가 맡은 일이 어떻게 고객에게 흘러서 현금으로 돌아오는지 흐름을 알아야 합니다. 일을 흐름으로 인지하기 시작하면 흐름을 크게 만들어내기 위해 개선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비로소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흐름과 상관 없는 일은 할 필요가 없음도 알게 됩니다.

 

일을 무작정 많이 한다고 좋은게 아닙니다. 필요한 일을 필요한 만큼 하는게 중요합니다. 횟집을 생각해봅시다. 횟집 요리사가 회는 칼질이 생명이라며 요리할 때 마다 칼을 한시간씩 갈고 있다면 본인은 그 일에 만족할 지 모르겠지만 손님들은 기다리다 다 떠날겁니다. 흐름이 칼갈이에서 멈췄습니다. 그 요리사는 아무 가치없는 일을 한 겁니다.

 

과업의 수준에서 흐름의 지능을 발전시키다보면 사업 전체의 흐름까지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사업에서 현금의 흐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7. 흐름의 지능을 보유한 상태에서 맥락의 지능을 사용해 조직에 어필하면 빠르게 승진할 수 있습니다.

 

8. 맥락, 분석, 흐름의 지능을 빠르게 발전시키는 비법은 독서하고, 사고하고, 적용하는 것입니다.

 

 

신고공유스크랩
머선129 머선129 Bro 포함 3명이 추천

댓글 2

댓글 쓰기
2등 skaakd 21.05.13. 16:11

되게 지적인 브로네 추천!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0%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

삭제

"독서하고, 사고하고, 적용하는 것"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