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댓글 1개
  • 쓰기
  • 검색

코인 "바닥 쳤다" vs "일시적 현상"...금리정점론에 주택시장 혼란 지속

딸기쨈 딸기쨈
1337 1 1
게시판 운영규정 네 정치&시사 글이 아닙니다

최근 정부의 연이은 부동산 규제 완화책과 함께 국내 기준금리 인상 기조가 주춤해지면서 침체된 부동산 시장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전국 아파트 가격의 내림세가 속도를 줄이고 있고 매수 심리가 다소 회복되는 신호도 나타나는 모습이다.
일각에서는 '집값 바닥론'마저 고개를 들면서 주택 시장의 향방을 놓고 이견도 나오지만, 아직 전반적인 시장 반등을 얘기하기엔 성급하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3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2월 넷째주(27일 기준) 서울 아파트 가격은 0.26% 하락해 지난주(-0.28%)보다 낙폭이 줄었다.
서울 아파트값은 2월 첫째주 하락폭이 확대된 뒤 다시 둔화하고 있다.
 
정부의 규제 완화책 이후로 서울을 비롯한 전국의 주택매매 심리지수도 상승 분위기를 타고 있다.
국토연구원이 발표한 1월 서울 주택매매시장 소비심리지수는 93.8로 전월(82.1)보다 11.7포인트(p) 뛰어올랐다.
전국의 주택 매매시장 소비심리지수 또한 1월 91.5로 한 달 새 9.8포인트 상승했다.
소비심리지수는 95 미만이면 하강, 95~114는 보합, 115 이상은 상승 국면으로 구분한다.
시장에서는 지난달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동결하면서 부동산 시장의 거래 움직임이 더 탄력을 받을 수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대부분의 수요자들이 대출을 받아 집을 구매하는 만큼 기준금리는 부동산 시장을 좌우하는 큰 변수로 꼽힌다.
다만 이 같은 신호를 장기적인 반등이나 추세 전환으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분위기다.
기준금리가 더 오를 가능성이 있고, 전셋값 하락과 미분양 증가 등 악재가 여전한 상황이어서 반등이 일시적인 현상에 그칠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실제로 2월 서울의 아파트 거래량은 1088건으로 전월(1408건) 대비 22% 줄었다.
규제완화 정책과 봄 이사철 수요가 맞물리면서 늘어났던 거래량이 다시 위축된 영향이다.
 
집값 하락에 영향을 미치는 전세가율(주택 매매가격 대비 전셋값의 비율) 역시 11년 만에 최저치를 나타냈다.
지난 1월 서울 아파트 전세가율은 54.7%를 기록했다.
서울 아파트의 전세가율이 54%대로 떨어진 것은 2012년 이후 처음이다.
전국 아파트의 전세가율 역시 지난 1월 67.5%를 기록하면서 4개월째 하락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집값·전셋값이 같이 하락하고 있어 실수요뿐 아니라 갭투자 등 투자 수요도 늘어나기 어려울 것으로 봤다.
 
윤지해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아직 집값이 바닥이라고 보기는 어렵다"며 "최소한 상반기까지는 집값이 현재 수준에서 유지되면서 급매물을 소화하는 과정을 거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양지영 양지영R&C 연구소 소장은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 미분양 증가, 경제침체 등 전체적으로 불안정한 상황"이라며 ”현재 추세가 장기적으로 부동산 시장 회복으로 이어지기는 어렵다“고 진단했다.
 
정부도 집값 바닥론에 선을 긋고 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달 28일 기자들과 만나 “수요가 바닥을 찍었다고 하기엔 너무 이르다”면서 ”누구도 단기적 예측을 자신 있게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장기적으로 보면 미국의 물가와 금리는 거의 정점이다.
하지만 주택시장은 선행지표가 아니다”라며 “주식시장이 반등하다가 다시 떨어지는 것을 보면 주택시장은 뒤따라가는 지표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신고공유스크랩
톰하디 톰하디 Bro 포함 1명이 추천

댓글 1

댓글 쓰기
profile image
1등 톰하디 23.03.05. 06:39

아직 더 힘든시기가 남았다고 생각되서 쉽지않지 ㅎㅎ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0%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