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댓글 0개
  • 쓰기
  • 검색

정보 창업정보 수집부터 직접 보고 듣고 체험이 정답

JackSS JackSS
1702 1 0
주의사항 ⚠️본인이 직접 작성한 글입니다

 [메트로신문] 2023년 창업시장도 지난해에 이어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고물가의 지속과 부동산시장 폭락,경기저점의 지속 그리고 최근 가스비 폭등까지 어느 것 하나 경기의 선순환과 경기상승을 기댈 공간이 없다. 따라서 2023년 창업에 있어서도 '가성비'가 중요 키워드로 자리잡고 있다. 경기가 어려울수록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운영이 가능하면서도 인건비 등 고정비를 절감하는 창업 아이템을 선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가성비 좋은 창업 아이템 관련 정보는 인터넷과 SNS를 통해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주위의 창업자나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도 얻을 수 있다. 또 서점에서도 창업과 관련된 많은 서적에서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창업박람회에 참가한 관심업체 담당자에게 실질적인 정보를 얻고 실제로 어떤 제품이고 서비스는 어떤지 몸소 체험해보는 것이 가장 가성비가 좋은 창업정보 습득 방법이다.

 

 창업박람회에 가보면 업체의 로고가 크게 인쇄된 커다란 쇼핑백을 어깨에 둘러메고 브로셔와 안내책자, 전단지 등 참가업체가 제공하는 각종 안내물을 잔뜩 주워 모아 손으로 들 수 없어 어깨에 둘러멘 채 이곳저곳으로 옮겨 다니는 예비 창업자들을 쉽게 목격할 수 있다. 미치 그들은 어깨에 맨 백속의 정보가 성공창업을 담보하는 양 살뜰이 모우고 가져들 간다.

 

 특히 외식관련 업체들은 시식코너를 통해 자사의 음식을 조금씩 맛보여 주면서 홍보를 하게 되는데 예비 창업자들의 눈길을 끌기도 한다. 이것저것 먹어보고 맛에 대한 평가를 내리기도 하는 즐거움(?)도 맛볼 수 있다. 생계가 걸린 창업을 시도하는 지극과 정성이 보인다.

 

 그러나 쇼핑백 속에 가득 들어있는 각종 안내물은 집으로 돌아가는 동시에 휴지조각으로 변할 확률이 매우 크다. 업체 방문 횟수가 늘어날수록 쇼핑백은 점점 무거워만 가고 업체가 제공하는 간단한 기념품이나 시식용으로 마련한 음식을 먹어보다 보면 어떤 업종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을지 선택하기 쉽지 않다. 호랑이를 잡으려면 직접 만나고 점검하고 전략을 짜서 실행해야 가능하다.

 

 창업도 마찬가지다. 박람회나 사업성명회장을 찾아 정보를 확인한다면 반드시 담당자들과의 상담과 비교분석이 필요하다.힘들게 수거한 전단지나 기업 홍보물에는 자기가 잘났고 우수하다는 PR밖에 더는 없는 경우가 허다하다. 한마디로 쓰레기다. 결국 하루 종일 발품만 팔고 다니고 실제로 얻는 것은 아무 것도 없는 헛수고에 그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창업정보의 습득에도 가성비를 따져야 한다. 수많은 자료 중에서 정말로 내게 필요한 정보만을 골라 담을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한 것이다. 창업박람회장에 가면 우선 어떤 업종을 창업할 것인가를 미리 정하고 정확한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조사해야 한다. 담당자 또는 본사의 대표를 만나 궁금한 점을 속이 시원할 때까지 알아보고 과연 믿을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한 판단도 해야 한다.

 

 박람회장에서의 자료수집이나 정보 습득은 곧바로 성공창업을 위한 첫 단계임을 깊이 인식하고 귀한 시간을 내어 박람회장에 입장한 이상 진정으로 창업에 도움이 되는 자료와 정보를 습득하는 데 힘써야 할 것이다. 정보 수집단계에서부터 가성비를 따져 보자. /프랜차이즈브랜드 M&A전문기업 한국창업경영연구소 이상헌소장(컨설팅학 박사)

 

출처 www.metroseoul.co.kr/article/20230130500560

신고공유스크랩
JOHNWICK JOHNWICK Bro 포함 1명이 추천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0%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

주간 조회수 인기글

주간 추천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