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댓글 0개
  • 쓰기
  • 검색

코인 마운트곡스MTGOX 보상안에 대한 자세한 스토리 

울뽕 울뽕
39890 1 0
게시판 운영규정 광고홍보 게시물이 아닙니다.

마운트곡스MTGOX 보상안에 대한 자세한 스토리 


요약 

1) BTC 6,300$로 계산됨 

2) 비캐 물량도 같이 풀림

3) 현금으로 받게 될 경우 직접 마운트곡스가 매도해서 현금으로 쏴주는 방법임

4) 풀리는 날짜 8월25일~31일 

5) 처리해야하는 물량 137,000개 

6) 비캐도 비슷한 물량이기에 변동성 강할듯


1. 일단 전 법알못에 수학알못까지 겸비한 21세기의 인재 災 이기 때문에 반 재미 반 정보 공유 정도로 봐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2. 시간을 거슬러올라가서 마운트 곡스 해킹사건은 2014년에 2월에 일어난 초대형 해킹사건으로 거래소 고객의 BTC 약 74만개, 그리고 거래소 보유의 BTC 10만개 까지해서 총 84만개의 BTC가 털린 유명한 사건입니다.


3. 얼마 안되어서 이 보상안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 시키는 중요한 뉴스가 나오게 되는데 바로 2014년 3월에 마운트 곡스가 오래된 지갑에서 약 20만개의 비트코인을 다시 찾게 되는 뉴스가 나오게 됩니다. (보물 찾기 놀이인가;;)


4. 20만개의 비트코인을 찾은만큼 파산 절차 진행중에도 이걸로라도 고객들에게 돈을 갚아라, 더 열심히 찾아라 또 나올 수도 있지 않냐(?), 먼저 갚고 파산 진행해라 등 여러 이야기가 많이 나오게 됩니다.


5. 결론적으로 당시에 환불 절차는 진행이 안되었고, 많은 대형 법률 사건이 그렇듯 이 절차는 몇 년 내내 끝이 안 보이는 과정들을 겪어가면서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6. 이후 2014년~ 2018년 동안 마운트 곡스의 파산 절차가 계속 진행되게 됩니다. 여기서 돈을 돌려 받기 위해서 Bankruptcy claim을 채운 사람들 같은 경우 당시의 BTC/JPY 환율로 보상액이 계산되어 기록에 남게 됩니다.


7. 당연한 말이지만 일본에서 진행된 법적 절차이고, 당연히 BTC를 화폐의 기준으로 사용해줄 가능성도 당시에 0%였기 때문에, 이 때 계산된 BTC의 기준액은 1BTC= ~5만JPY, 약 400$ 정도의 가격이었습니다.


8. 이렇게 계산이 된 상태로 시간이 계속 흐르게 됩니다. 근데...

 '어라? 이게 무슨 상황이야?!'

2017년 불장 이후로 BTC가 3000불 이하로 떨어지지 않는 그야말로 미친 상승장을 경험하게 됩니다.


9. 이렇게 되어버리니 마운트 곡스 입장에서는 그야말로 '개꿀!~' 상황이 되어버립니다. 

20만개 찾았던 비트코인 가격이 열배 가까이 올라가버리니 이걸로 빚도 다 갚고 수익도 남기고 그야말로 원더풀한 상황을 맞이하게 됩니다. 해킹을 당해서 강제 존버했더니 마운트 곡스만 돈을 벌게 된 것입니다


10. 반대로 Bankruptcy Claim을 신청한 고객들 같은 경울고 싶은 상황이 되어버립니다. (저였으면 잠도 못 잡니다) 일본 법률안에 따라 당시 JPY기준가로 계산이 되었기에 사실상 JPY로 받게 되는 금액이 현재 BTC가격에 비해 한없이 적기 때문입니다.


11. 여튼, 그래서 마운트곡스의 과거 고객들 역시 다른 법률 절차인 Civil Rehabilitation 라는 일본의 법률 절차를 신청하게 됩니다. 직역하자면 민사 복원..? 회생..?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본에만 있는 법률 절차이기에 직역은 내 마음대로)


12. 결론적으로 2018년에 이 Civil Rehabilitation을 통해서 1BTC가 5만 JPY였던 것을 1BTC = 75만 JPY, 추가로 비트코인 캐시도 나온 이후였기에 하드포크된 비트코인 캐시 = 9만7천 JPY 정도로 다시 측정하여 절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13. 대략적으로 계산하자면 

1BTC= ~6300$정도로 다시 계산되었고,

 (그래도 여전히 지금에 비해서는 거의 반의 반토막 수준) 

그리고 1BCH = ~800$ 

(와 비캐는 2018년에 비해 지금이 반의 반토막이네요 코인인가...)  

로 계산되게 됩니다.


14. 사실 비캐만 생각하면 핵이득이긴하지만 사실 어짜피 과거에 100% 비트 맡기고 비캐는 추가적으로 생긴 것이고 대부분의 금액이 비트쪽이기에 큰 의미는 두지 않겠습니다.


15. 여기까지의 첫 번째 결론은 일단 마운트 곡스 피해자들은 강제 장투자가 아니라 강제 손해보고 비트를 반의 반 값으로 계산해서 돌려받게 된다는 점을 정리한 부분입니다.


16. 그 다음은 현금과 관련된 부분인데, 재미있게도 마운트 곡스에서 현금을 가지고 있었다면 비트코인처럼 특정 가격 기준보다는 특정 날짜의 환율이 다이기 때문에 대부분이 다 100%에 가깝게 보상 받게 된다고 나옵니다.


17. JPY로 계산이 되기는 하지만, 추가로 Bankruptcy Claim을 채운 고객들의 경우는 "plus delay damages" 라는 ' 돈 늦게 돌려주니 이자도 내라' 라는 절차에 따라 일년에 약 ~6%씩 추가로 이자까지 받고 돌려받을 수 있게 됩니다. (강제 스테이블코인 장투...?)


18. 이제 기본적인 BTC, BCH 그리고 현금 (JPY, USD)에 대한 계산 기준들을 설명하였으니, 지급 되는 방식만 마지막에 짤막하게 정리를 해본다면,


19. 일단 기본적으로 암호화폐든 현금이든 기본적으로 200,000JPY, 즉 약 1500$까지는 암호화폐 없이 100% JPY로 지급되게 됩니다. 즉 1500$이하의 금액을 청구하고 있었던 고객들의 경우 백퍼센트 JPY로 환급을 받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20. 이후에 추가 금액들의 경우 BTC/BCH 와 FIAT으로 분배가 되어서 지급될 것이라고 하는데 정확한 값은 마운트 곡스쪽도 이야기한적이 없지만 어리잡아 FIAT ~30% 나머지 BTC/BCH (위에서 이야기했던 가격 기준으로) ~70%정도가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21. 추가로 이후에 받고 싶은 BTC/BCH를 FIAT으로 바꿀 수 있는 옵션도 존재한다고 이야기하는데, Mtgox에서 바로 쏴주는게 아니라 받게 될 양의 BTC/BCH를 시장에서 매도해서 (liquidate) 현금화하여 은행으로 쏴주는 방식을 이야기합니다. (현금으로 받지마 받지마 받지마)


22. 하나 슬픈점은 계산기 사이트를 들어가보니 계산되는 BTC의 환불 기준액은 1BTC= 6천불 가량이지만, 환불 될 때는 현재가 기준으로 계산되는 듯해서 여튼 돌려받아도 어마무시한 손해보는 것은 당연히 채무자들이 겪게 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23. 환불 되는 비율은 상황에 따라 조금 다르겠지만 마운트 곡스가 가지고 있는 BTC/BCH를 전부 상환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고 합니다.


24. 마지막으로 미리 받게 되면 ~10%정도를 덜받게 되고 모든 법적 절차가 끝난 후에 받게 되면 더 받을 가능성이 있는 옵션도 있지만.. 이건 몇 년이 걸릴지 모르기 때문에 아마 대부분이 미리 받기를 다 신청하리라 생각하기에 스킵. 이정도로 일단 정리 끄읕


25. 풀리게 되는 날짜는 어림잡아 8월 25일 ~31일 동안이라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변동성이 생길지 안생길지는 미지수


26. 총 처리하게 되는 BTC의 양은 13,7000개 정도로 알려져있습니다.


27. 많은 분들이 비트만 보시는 경우가 많지만 비캐도 비슷한 수량이기때문에 비캐도 상당히 흥미로운 기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니면말고)


BQ비큐님 트위터 출처

신고공유스크랩
NEO NEO Bro 포함 1명이 추천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0%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