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자동차 덕후의 차량관리 요령 (엔진오일 교체 편)

profile
Miner
주의사항 ⚠️본인이 직접 작성한 글입니다 

1. 엔진오일 관리 / 교체

엔진오일은 차량관리의 필수적인 요소임. 

특히 엔진오일의 경우 주기적으로 레벨링 점검을 통해서

적정 오일량을 체크 할 필요가 있음.

특히 엔진오일의 경우 엔진마찰감소. 엔진 피스톤 냉각 등 핵심적인 역활로서

눈에 보이는 누유가 없더라도

자연적으로 증발되는 양도 있으며, 피스톤 내 연소되는 부분도 있어서

주기적으로 확인하지 않으면 엔진에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큼.

특히 요즘 자연흡기 차량보다는 터보가 달려있는 차량들이

대다수 인 만큼 엔진오일의 관리의 요구가 더 중요함.

(터보차저 내 볼 베어링을 엔진오일로 순환. 열관리)

 

보통 제조사에서는 1만키로 정도에서 교체를 권유하는데

차량의 주행습관 엔진가등시간 등 을 고려하면 교체시기를 

앞당길 필요가 있음.

차량의 가혹주행 조건 (급가속/ 급정지 , 공회전 시간 과다 , 덥고 추운 기온 등)

*엔진오일도 오일이기때문에 산화되면 제 기능을 못함.

  특히 서킷을 다니는 사람의 경우 엔진오일 열로 인한 유막이 파괴되면 오일이

  아니라 물...

 

가솔린 차량의 경우 엔진오일 색상이 크게 변하지 않고 색상이 맑은 편이고

디젤차량의 경우 엔진오일이 교체 후 1000KM 부근마다 점점 검게 변함..

디젤의 경우 EGR(배기가스 재처리 장치) 및 엔진연소 특성으로 

교환시기를 넘게되면 슬러지가 발생할 확률이 높으며, 오일스트레이너를 막아서

오일공급문제로 타이밍체인. 터보차저의 파손. 메탈베어링 고착 등 문제가

발생하여 수리비 지출이 높아질수 있음.

 

개인적으로 8000KM 마다 교체하는것을 추천하며,

내 차량의 경우 튜닝을 하여서 열관리 측면에서 계절에 따라 오일 점도에 변화를 줌.

밑에는 엔진오일 점도에 따른 변화에 대한 좋은 영상이 있어서 추가하였음.!

 

그외 요즘 엔진오일은 국내 정유사의 엔진오일의 경우 정유시설은 세계적인 수준으로 각 차량마다 제조사에서

차량의 권장 점도. 권장 규격에 맞는 오일을 선별하는게 중요함.

요즘은 거의 대부분이 합성유로 나오는편이며, 제일 좋은것은 3대 제조사 GS(킥스파오) , SK(지크) , S오일 (세븐골드)

저렴한 오일로 자주 교체해주는것 추천!

나도 인터넷으로 구매 후 오일필터는 인근 현대모비스 부품센터에서 에어필터. 오일필터를 구매 후

공임나라에서 교체를 하는편임.

부속 재고확인 / 구매를 하는방법은 

현대모비스 부품조회 <- 링크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뜨는데 제조사 모델 기입 후 부품명을 검색하는방법

 

현대모비스.jpg

 

만약 부품목록을 잘 모르겠으면 고객센터로 확인하는방법이 있음.

1588-7278 현대모비스 고객센터 라서 차량번호 / 차대번호 뒷자리만 불러주면 알아서 부품번호 찾아주고

인근 지역 부속보유점까지 알려주니까 참고 할면될듯 함.

타 차량들도 마찬가지로 부속 판매점이 있어서 고객센터로 연락하면 알려주니까 참조하면될것같아.

 

나는 차량덕후라서 자동차 관련 자격증도 보유하고있어서 셀프정비소를 이용하기도 하는편이라서 

보통 장비만 있으면 왠만한건 수리가능한 부분이라... 모르는거 있으면 알려줄수도 있을것같아.

특히 차량정비의 경우 수리비 편차가 심한편이라서 ㅋㅋㅋ

일단 오늘은 엔진오일 관리 부분으로 두서없이 작성하게 되었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

그외. 차량 첨가제의 경우는 말이 많은편이긴 한데 이건 나중에 날잡고 다시 작성할수 있도록 할게.

추가적으로 엔진오일 교환방식에는 자연낙하 방식이 대부분일건데 관심있는사람들은 

알고있는 엔진오일 샤워식도 있음. 보통 공임비 3만원 정도 추가되는데 1년에 1번정도는 할만하니까

추천할게.

지역마다 검색하면 장비가 있는 업체가 있을거임. 

 

요약본

1. 엔진오일은 정말 중요하니 제조사 권장교체주기 보다 먼저 교체추천 (8000km 내외)

2. 엔진오일은 합성유 필요없음. 싼것으로 자주 교체하는거 추천.

3. 엔진오일 가격은 L당 8천원 수준으로 인터넷 구매 후 공임나라에서 교체 추천.

4. 엔진오일 교체 준비물은 엔진오일 , 엔진오일 필터 , 에어필터 현대모비스 대리점에서 구매가능 

 (엔진오일 L당 8천원 [ 4기통 약4-5L , 6기통 6-8L + 에어필터,엔진오일 필터  (약 1만원)+공임비 (1.5만원) 

5. 플러싱보다 엔진오일샤워도 종종 해주는것도 좋음. 첨가제도 상성에 따라서 추가하면 좋음.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5
  • 닌자
    2022.01.26

    이렇게 세세하게 알려줘서 고마워 브로^^

    난 거의 1만킬로마다 교체하는데 상황에따라

    조금더 일찍 교체해야할것 같아.

  • 닌자
    Miner
    작성자
    2022.01.26
    @닌자 브로에게 보내는 답글

    엔진오일 아끼려다가

    수리비로 더 많은 지출이 생기는

    참사를 막기위한 최소한의 조치사항.. ㅋ

  • 도야지바
    2022.01.26

    워..브로의 자세한 설명을 듣고보니

    내 차는 지금 많이 아플거같네..

    7만2천정도 탔는데

    오일 2만정도마다 센터가서 갈아줬는데 디젤차량이고..

    얼마전에는 주차하고 다음날 보던 바닥에 검은색 오일이 세고

    서비스 받으라는 메시지도 뜨더라고

    엊그제 센터에 다녀왔거든 엔진오일 교체하고 하부에 무슨 마개가 노화되서 오일센거라고 교체해줬다고하는데

    앞으로는 8천마다 교체해줘야겠네

    나중에 새차 바꾸면 더 신경써줘야겠다 꿀팁고마워~!

  • 도야지바
    Miner
    작성자
    2022.01.27
    @도야지바 브로에게 보내는 답글

    디젤의 경우 가솔린보다 압축비가 높은편이라서

    관리에 신경을 많이써줘야 된다는게 문제.. ㅠㅠ

    누유의 경우 오일팬 가스켓쪽에서 누유되거나

    엔진오일 필터 커버 오링. 엔진오일 팬 코크와셔 등

    엔진열이 높아서 열 차이로 인해서 고무 가스켓류가

    가루가 되어버리는 ㅋㅋㅋ

    보통 엔진계통은 5년 / 10km 보증해준다고 하지만

    케미컬류로 인한 관리문제는 논외로 칠 수 있어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함 ㅎㅎㅋ

  • Miner
    도야지바
    2022.01.27
    @Miner 브로에게 보내는 답글

    그 고무? 그게 녹은거 같아

    5천원인가 받더라고

    다음차는 가솔린으로 다시 가던지 전기차 생각중이야

    일단 다음차타기 전까지 관리 잘해줘야겠다 고마워 좋은팁!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