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미국 5월 CPI 발표 상황

profile
데릭
게시판 운영규정 해당 사항을 확인했습니다. 

몇 시간전 발표된 미국 CPI 발표 결과 최악은 아니지만 전문가들의 예상치를 초과하는 바람에 세계증시가 많이 빠졌네.. 그전에도 하향이었는데 기름을 부은듯해...

다음주 장이 걱정이네...먹고 살기도 힘들어지는듯 치솟는 물가와 금리 때문에..ㅜㅜ


 

5월 미국 CPI가 예상을 상회하자 위험자산 선호는 약화되었습니다(=Risk-off). 관전 포인트로 말씀드렸던 Peak out과 수요 측면 물가압력을 토대로 하면, 공급 변수에 따른 Peak out 시그널 약화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1) 미약한 Peak out 시그널: 에너지, 주거비, 중고차, 식료품 물가 모두 전월대비 상승세가 강해졌습니다. 특히 에너지의 물가 상승기여도는 +2.6%p입니다(4월: +2.1%p). 시장은 연준의 긴축이 더 강하게 진행될 수 있고, 결국 수요가 크게 위축될 것이라는 우려를 반영 중입니다. 

2) 양호한 수요: 그나마 다행스러운 부분은 수요 측면 물가상승압력이 유지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식료품, 에너지, 중고차를 제외한 상품물가와 주거비를 제외한 서비스 물가 모두 전월대비 상승세가 강해졌습니다. 수요가 여전히 양호하다는 의미입니다. 

결론적으로 최악(수요 위축&공급 부담 가중)은 아니지만, 공급 변수에 따른 긴축 우려가 양호한 수요에 대한 안도감을 크게 상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반전을 위해서는 공급 부담이 줄거나 수요가 버틸 수 있다는 점이 확인되어야 하는데, 다소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방금 발표된 6월 미시간대 소비자심리지수(속보치)도 예상을 크게 하회하면서 전월대비 하락했습니다. 물가 Peak out 시그널이 약해졌기 때문에 소비심리 개선에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당분간 인플레이션은 Risk-off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2
  • 도야지바
    2022.06.14

    ㅠㅠ 너무 경제가 죽으면 우리도 버티고살기 힘들다구 ㅠㅠ

  • 도야지바
    데릭
    작성자
    2022.06.14
    @도야지바 브로에게 보내는 답글

    맞아... 어디서부터 단추가 잘못 꾀졌는지 알수가 없고 마치 끝을 알수 없는 터널을 지나는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과연 그 끝은 언제가 될런지..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