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댓글 4개
  • 쓰기
  • 검색

경제 트렌드 미국 달러의 상황과 비트코인

후니훈스 후니훈스
2231 0 4
게시판 운영규정 해당 사항을 확인했습니다.

안녕하세요 후니훈스입니다.

미국달러와 비트코인 상황에 대해서 유명한 유투버의 현재 전반적인 상황을 정리한 글입니다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맨 마지막 개인적인 생각만 읽어봐도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

경제 유튜버인 슈카의 경우는 현재의 경제 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쉽게 풀어주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물론 유튜브 시청자 대상이라 일부러 그렇게 맞추는 것도 없잖아 있는데, 큰 흐름을 빠르게 파악하는데 쓰는 정보로는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이번에는 물가와 금리, 그 배경등에 대한 영상을 올렸는데, 금리와 물가인상, 양적완화와 테이퍼링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핵심 포인트를 뽑아서 요약 및 간단한 해석을 붙이고 암호화폐 관련 비트코인과의 관계도 살펴보겠습니다.

 

🔸 한국은행 기준 금리 1%로 상향, 내년 추가 인상 가능 - 실제 주담대등 평균이 3%에서 4%대로 뛰고 있고, 이는 실제로 우리가 대출을 받을때는 5-6%의 대출이자를 감당해야 현실이 다가옵니다. 초저금리에서 저금리 시대로 진입.
🔸 소비자 물가 한국 3.2%, 미국 6%대, 중국 생산물가지수 13%대로 최대 - 미국의 소비자 물가가 6%대 접어들면서 미국 국민들도 몸으로 체감이 되는 상황. 이에 따라 양적 완화를 외치던 바이든 대통령은 지지율이 급락하면서 소비자 물가를 잡는게 최우선 과제라고 180% 돌변.
🔸 물가상승의 대표적인 원인은 : 코로나로 인한 공급망 문제, 그린플레이션, 재정정책적 통화정책, 양적 완화입니다. - 쉽게는 코로나로 공장이 닫아서 물자는 부족하고, 재정적으로 자금이 풀려서 경기는 살아 나는데 돈은 많고 물건은 적어서 가격이 뛰는 것임.
🔸 미국의 BBB플랜 (Build Back Better)로 약 6100조원의 자금이 풀림 (구조계획 1조9천억 달러, 인프라 1조2천억 달러, 사회복지 약 2조원 달러) - 트럼프보다 오히려 바이든이 대통령이 더욱더 공격적으로 자금을 풀어주면서 뿌리고 있습니다. 금리에 대한 압박 없이는 물가 상승을 막을 방법은 사실상 마땅치 않음.
🔸 현재 미국은 여전히 제로 금리와 양적 완화중임 - 테이퍼링을 예고했지만, 사실상은 여전히 시중에 더욱더 많은 돈이 풀리고 있는 중입니다. 이에 따라 일본, 유럽, 한국까지도 지속적으로 풀어주는 명목화폐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 파월 연준 의장 연임과 함께 금리에 대한 태도 변화 감지 - 바이든 대통령의 소비자 물가 잡기에 금리 인상으로 답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소비자 물가를 잡기 위해 미국은 비축유 방출을 하면서 전세계에도 압박을 가함. - 여기에 OPEC은 막상 반발을 하면서 오히려 감축하겠다고 하면서 오히려 가격 상승
🔸 달러는 계속 발행이 되는데 달러는 그래도 강세임. 이는 기축통화의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
🔸 가장 큰 변수는 오미크론이 위드 코로나의 종식을 불러올것인가 - 오미크론이 델타 변이와 같이 빠른 확산과 다시한번 봉쇄를 수반하게 될 경우 금리 인상을 통한 경제 시장 위축은 어려울 수 있다.

 

🔰  개인적인 생각
결론은 미국을 비롯해서 전세계에서는 명목통화를 계속 찍어내고 있습니다. 한국을 비롯해서 일부는 이제 브레이크를 잡으면서 금리를 인상하고 통화를 다시 회수하는 작업에 들어는 갔습니다. 하지만 공급망이 다시 살아나는 기간과 자금이 풀린 기간등을 고려했을 때 소비자 물가를 잡는 것이 쉽지 않을것이라는 것은 예상이 됩니다. 이때 비트코인등의 자산에 대한 변화는 어떻게 예측을 해야할지를 생각하게 됩니다. 금리가 인상이 될 경우 일반적으로는 주식과 금과 같은 자산의 자금은 빠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미국의 경우 이번에 돈을 뿌리는 방식이 월스트리트에만 뿌리는 통화정책 뿐만 아니라 재정정책으로 시민들에게도 직접 뿌렸기 때문에 자금의 흐름이 금리인상때 어떻게 흘러갈지는 확실히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가장 간단하게 접근을 할 경우, 소비자 물가가 마이너스로 가지 않는한, 한번 오른 물가는 내려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즉, 명목통화의 가치 하락은 이미 진행중으로 그 이상의 하락이 늦춰지는지 정도의 차이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비트코인 투자를 바라본다면 총공급량이 한정되어 있어 명목통화 대비 인플레이션율 이상으로 성장할 수 있는지만 각자 판단하고 투자를 하시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4

댓글 쓰기
profile image
1등 닌자 21.12.02. 10:37

흐름을 잘 정리해줘서 고마워^^

 

요즘에 공부를 많이 했나봐.. 이렇게 분석까지 하다니 말이야.

profile image
후니훈스 작성자 21.12.03. 12:49
닌자

아 제가 한건 아니고 출처를 안썼네여 ㅜㅜ 회사에서 하다보니 급하게 하냐고 ㅎㅎ 근데 말씀대로 큰 흐름을 보고 투자를 해야지 하루이틀 전망하고 하는건 아닌거 같아요~

profile image
2등 강한마음 21.12.02. 12:26

오~~ 고마워 이렇게나 상세하게 분석해주다니 브로

참고 할께 브로

profile image
3등 후니훈스 작성자 21.12.03. 12:50

전반적인 흐름을 알고서 그에 맞게 대쳐하는게 맞는거 같아요~ 모두 성투하져서 부자 되시길 빌어요~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0%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