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댓글 5개
  • 쓰기
  • 검색

취업 "옆팀 막내 또 관뒀대"..떠나는 신입들, 돈 때문이 아니었다

우동순재
2551 3 5

image.png.jpg

 

"신입들이 잇따라 이직하면 고민하던 직원들도 회사를 떠나는 걸로 마음을 굳힌다" 
 

신입 직원의 높은 이직률은 남은 구성원들의 이직을 높이고 조직 성과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오원 카톨릭대 교수와 연구진(제1저자 오상석, 교신서자 박오원 서강대 박사)은 지난 8월 '조직과 인사관리연구'에 게재한 '신입직원 이직의 전염효과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논문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그간 이직이 조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많았지만, 신입직원의 이직에 대한 연구는 드물었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신입 이직, 조직 전체에 전염 가능성
 

결론적으로 신입직원의 이직은 조직 전체의 이직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쳤다는 결과가 나왔다. 연구진들은 이직을 고민 중이던 고참들이 신입의 이직을 보고 마음을 결정한다는 분석을 내놨다.직무만족도가 높아야 하는 신입 직원들이 퇴사하는 것을 회사에 문제가 있다는 시그널로 해석한다는 의미다. 
 

연구진들은 "신입직원은 외부 노동시장에서 들어온지 얼마 되지 않아 외부 정보를 잘 알고 있고 조직을 좀 더 객관적으로 본다"며 "이들이 떠나는 걸 본 직원들도 문제가 있다고 인식하고, 기회가 되면 회사를 떠나는 선택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 신입직원이 이직하면 남은 직원들이 업무를 떠맡고, 새로 들어온 신입들을 교육시키는데 시간을 투여하면서 업무 부담이 증가하게 돼 결국 조직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가 형성된다는 설명이다. 
 

신입의 이직은 기존 직원에게도 전염돼, 결과적으로 이직률을 높여 조직 전체 수준 이직과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신입 이직이 곧바로 조직 성과를 낮추는 것은 아니지만, 기존 직원의 이직률을 높여 간접적으로 조직의 경영성과가 악화된다는 분석이다. 
 

다만 이런 '이직 전염' 현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것은 기업의 HR기능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이었다. 즉 'HR 부서가 최고경영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친다'던가 'HR부서가 회사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한다'는 응답률이 높은 기업의 경우, 신입들의 이직에도 불구하고 근로자들이 이직을 덜 하는 효과가 있었다. 
 

HR부서가 전략적 기능을 잘 수행해 조직이 뚜렷한 방향이 있다는 인상을 주는 경우, 직원들이 신념을 공유하고 방향성을 잃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연구진은 "전체종업원 이직률 외에 특히 신입직원 이직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신입직원들이 조직에 갖는 불만 사항을 확인하고 개선해 회사 내에서 사회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전략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어 "HR부서가 시행하는 채용, 평가, 보상, 교육훈련 같은 제도들이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런거 보면 또 나갈놈들 뽑아두면 옆에 다른 사람들 물 들여서 나간다 생각하던데 꼰대들은 상관관계 생각을 안 함

동종업계는 투자해서 쭉쭉 치고나가는데 투자 쪼아서 영업이익 극대화하고 그렇다고 직원들 고생한만큼 챙겨주지도 않고 업계 흐름 못 따라가니 업무에 비전도 없고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 '아 그냥 요즘 애들은 잘 못 버텨요, 회사가 돈을 적게줘서 나가요, OO씨가 나가면서 물 다 흐려놨어요' 이딴 소리밖에 안 하더라 ㅋㅋ

신고공유스크랩
Madlee Madlee Bro 포함 3명이 추천

댓글 5

댓글 쓰기
profile image
1등 강한마음 21.12.05. 11:05

글치 글치 직원들과 함께 상생을 해야 되지 자기 잇속만 챙기려고 하면 회사에 남아나는 직원이 없을듯 ㅎ

profile image
2등 철원신문 21.12.05. 12:00

사회생활이 힘들긴하죠

그래도 버티고 버텨야 하는데

안타까워요 브로

profile image
3등 Madlee 21.12.05. 17:56

요즘은 회사에 뼈를 묻어도 될만한 곳이 아니니까

나와너 21.12.05. 18:32

요즘 대기업 말고는 또는 작은회사 연봉 많은 곳 말고는 쉽게 그만두고 쉽게 입사하고 늘 반복하는거 같더라구요..

profile image
뀨노리 21.12.09. 15:43

한명 잘 못 뽑으면ㄴ 저렇게 되는거임!

아~ 돈많이 주고 적게 일하는 회사 어디 없을까요? 브로들 ~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0%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

주간 조회수 인기글

주간 추천수 인기글